본문 바로가기

활동 Activities

공항난민 처우 보장 촉구 기자회견 안내 및 긴급지원 요청

[취재요청서] 에티오피아 공항난민 처우보장 촉구 기자회견.docx
0.01MB

국경 속의 국경 세우기를 멈춰라!

에티오피아 공항난민에 대한 신속한 입국과 공항난민 처우보장 촉구 기자회견 안내 및 긴급지원 요청

 

인천공항에 에티오피아 국적 난민신청자 5인이 지난 2022년 4월 8일 난민심사 불회부결정을 받은 이후 현재까지 인천공항 제1터미널에 머무르고 있습니다. 위 5인은 본국으로 돌아갈 수 없어 난민심사 불회부결정에 대해 취소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. 참고로 에티오피아에서는 정부군과 반군의 내전, 종교간 분쟁 등이 심각하여 현재도 계속해서 난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.

 

그러나 인천공항출입국의 불회부결정 시점 이후, 본국으로 돌아갈 수 없는 에티오피아 난민신청자들에 대해 출입국, 항공사 등은 모두 책임을 방기하고 있으며, 이들은 한달 반이 넘는 시간 동안 공항터미널에 방치되어 제대로 씻지도, 먹지도, 자지도 못하고 있습니다.

 

출입국항에서 불회부된 난민신청자 처우의 문제점https://nancen.org/1834

난민인권센터는 5월 26일 목요일 오전 11시에 인천지방법원 앞에서 난민단체들과 함께 공항난민에 대한 신속한 입국과 공항난민 처우보장을 촉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 계획입니다. 그리고 또한 당장의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긴급지원을 하고자 합니다. 함께 힘보태어 주실 수 있는 분들의 참여를 요청드립니다.

 

기자회견 안내
일시 : 5월 26일 오전 11시
장소 : 인천지방법원 앞

 

긴급모금 요청
계좌 : 국민은행 233001-04-225091(난민인권센터) 
기간 : 5월 25일(수) 17시까지
기부금영수증 문의 : refucenter@gmail.com